허리수술 후 통증
평균수명의 연장과 더불어 컴퓨터, 사무직 등 허리에 긴장을 주는 현대 사회의 패턴에 의해 허리, 요추 관련 질환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허리수술건수도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수술이 불가피한 상황의 경우 수술 후 안정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수술 전과 상태가 비슷하거나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수술 부위나 수술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허리디스크 수술/시술, 척추관 협착증 수술 등) 기본적으로 수술 후 예후가 달라지는 이유는 허리를 수술해야하는 상황까지 악화되게 한 요인, 즉 허리 구조물의 약화와 허리 근육의 불균형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허리 자체의 구조, 즉 뼈나 근육의 약화가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허리디스크가 진행된 경우, 수술로 허리디스크 상태, 돌출된 디스크는 제거가 되지만 허리의 약화 상태는 그대로 유지되므로 쉽게 통증이 재발하거나 허리의 움직임 제한이 발생하거나 저림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로 손상을 입은 디스크나 주변 조직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일을 한 경우, 수술로 인해 근육이 약화된 경우, 수술부위에 염증이 발생하여 유착된 경우에도 여러 가지 통증과 불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수술 후 통증 치료방법
장덕한방병원에서는 아래와 같은 치료방법으로 진료합니다.
- 침치료
- 약침치료
- 한약치료
- DNA주사치료
- C-arm 신경차단술
- 도수치료, 물리치료
- 맞춤운동치료
허리 수술 후 깁스 등의 고정을 한 경우에는 허리에 충격이 가지 않게 안정을 취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고정을 푼 후에 허리의 회복, 즉 허리 수술 후 재활은 적극적으로 자가 운동 및 강화를 통해 회복을 시켜야 합니다. 수술 후 잘 회복이 되면 큰 문제는 없지만, 움직임의 제한 없이 통증이 있거나, 통증은 없으나 움직임의 제한이 오거나 허리가 뻣뻣해지는 등 허리의 기능이 저하되어있는 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현재의 허리 상태에 맞춘 효과적인 허리의 회복과정 및 재활과정을 병행해 주시면 수술 후 문제점들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디스크의 경우 심한 외상 등의 외부적 요인이 없다면 오래 진행되어온 허리근육의 긴장 및 약화에 의해 진행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수술로서 허리디스크 문제 부위의 제거는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지만 허리자체의 약화가 수술로서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허리디스크가 재발될 우려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전이나 수술 후에도 허리주변 조직의 긴장 및 약화를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허리의 회복 및 기능 강화가 이뤄지게 됩니다. 장덕한방병원은 여러 가지 검사와 진료경험을 토대로 허리수술 후 통증을 일으키는 전체적인 상황과 약화를 진단해 치료하므로, 빠른 치료효과와 함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