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결림
목줄기 쪽이 찌뿌듯하고 무겁게 통증을 느끼는 경우를 말합니다.
한방에서 어깨결림은 어깻죽지, 날개죽지, 목줄기 쪽이 찌뿌듯하고 무겁게 통증을 느끼는 경우를 말하며, 근막에 통증을 느끼지만 본인의 말일 뿐이고 검사
상에서는 원인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 증후군(신드롬)이라는 말이 붙었습니다.
가벼운 어깨 결림 단계를 넘어 당기고 뻣뻣한 증상으로 인해 업무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정도인 경우,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자세, 음식 등과
관계없이 체질이나 유전적 원인이 더욱 큰 경향이 있습니다.
어깨결림의 증상과 원인
01 어깨걸림은 목, 어깨를 감싼 바깥층 승모근에 체질적인 원인으로 섬유화가 진행되어 발생합니다.
02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굳고 뻐근한 증세가 나타납니다.
03 심한 경우에는 일자목, 편두통 눈이 뻣뻣한 증상 등을 보입니다.
04 기억력이 떨어지고 산만해지는 증상 등을 보입니다.
본인만 느끼는 증상이기 때문에 정말 고통스러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대체로 평소에 움직이고 일할 때는 느끼지 못하다가 쉬거나 누었을 때, 모니터 앞에 앉았을때, 운전할 때 등 오랫동안 정지한 자세에서 통증을 자주 호소합니다. 도리어 쉴수록 더 찌뿌듯하게 아프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질환은 일하거나 움직이면 아프지만, 근막통증 증후군은 쉴 때가 더욱 찌뿌듯하고 증상이 심해진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운동으로 땀이 나거나 사우나에 가면 부드러워지지만, 자고 나면 다시 돌아오는 것은 섬유화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10~20년씩 매일 마사지를 받지 않으면 견디기 힘들정도였다고 말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이 경우 힘줄, 근육이 유연하지도록 어혈, 담적 등의 노폐물을 녹이고 힘줄에 영향을 공급하는 약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모니터 앞에 앉아 있을때 등
정지된 자세에서 통증호소
날갯죽지쪽과 등이 불편해서 자주 움직이는
습관이생기고 마사지를 자주 받게 됨
쉴때나 누워있을때 등
정지된 자세에서 통증을 호소
어깨결림 치료방법
섬유화된 근육을 움직여 열을 일으키면 증상이 잠시 덜해지므로, 근막통증증후군일 경우
목과 어깨가 불편해 자주 움식이는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마사지를 받으면 좋아질까 싶어 마사지를 받기로 하지만
장시간의 일로 손에 굳은 살이 박힌 듯 마사지를 자주 받는 부위가 오히려 딱딱해질 수 있으므로,
물리적인 힘이나 마사지를 통한 섬유화 해결은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근육이완제와 통증 주사를 놓고 일시적으로
통증을 없애는 처치를 하고 있으나 심한 경우에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원인은 힘줄과 근육의섬유화에 있으므로 섬유화 치료를 통해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편이 좋습니다.
힘줄과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 다시 유연해지면 당기는 통증도 사라지게 됩니다.
치료는 일주일에 1~2회 정도 3개월에걸쳐 이루어집니다.
어깨결림 치료방법
장덕한방병원에서는 아래와 같은 치료방법으로 진료합니다.
- 침치료
- 약침치료
- 한약치료
- 힘줄도수치료
- 맞춤운동치료
사회생활을 하거나 수험생 등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들에게 어깨결림은 예사의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한방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나 마사지 등으로 관리를 해오지만, 항상 그때만 좋고 다시 어깨결림이 재발하는 것을 대부분 경험하시고, 그냥 으레 어깨결림은 참아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어깨결림(근막통증증후군)은 고정상태로 유지되는 질환이 아닌, 방치하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유지할 경우 점점 악화되어 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섬유화도 가중되어 회전근개의 문제 내지 오십견의 발병가능성이 비약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어깨결림(근막통증증후군)이 낫지 않는 이유는 증상이 좋아지면 바로 치료를 중단하거나, 평소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하지 않는 등의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에서는 증상이 아닌, 어깨결림(근막통증증후군), 어깨의 섬유화 등 어깨의 근본 상태를 부드럽게 하면서 치료하며, 평소의 자세교정 및 운동치료를 병행하여 재발 없는 어깨결림(근막통증증후군)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어깨결림(근막통증증후군)은 특정적인 부분의 통증이 주된 증상이지만, 실제로 문제가 되는 곳은 통증부위 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의 섬유화가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픈 부위만 치료하게 되면 해당 부위 통증은 줄어들지만, 만약 다른 부위의 섬유화와 연계되어 있는 경우 금방 다시 재발하게 됩니다. 장덕한방병원은 여러 가지 검사와 진료경험을 토대로 어깨결림(근막통증증후군)을 일으키는 전체적인 상황과 섬유화를 진단해 치료하므로, 빠른 치료효과와 함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