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만성위염
100명 중 90명이 갖고 있는 위장 점막의 손상과 염증
위염(胃炎, Gastritis)이란 위장 점막에 손상과 염증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위장 점막은 위장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각종 소화효소들을 대하여 위벽을 보호하는 가장 표면에 있는 층인데, 점막층에 손상이 일어나 표면이 헐거나 상처가 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염은 크게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구분할 수 있고, 만성 위염은 만성 표재성 위염(表 在性胃炎), 미란성 위염(藥爛性胃炎), 만성 위축성 위염(姜縮性胃炎), 화생성 위염(化生性 胃) 등으로 분류합니다.
2012년 대한상부위장관 헬리코박터학회가 전국 40개 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25,536명을 분석한 결과 검사자 가운데 85.9%(21,943명)가 한 종류 이상의 위염을 앓고 있었고, 위염이 없는 사람은 14.1%에 불과했는데 이는 100명 중 86명이 위염 을 갖고 있을 정도로 위염은 한국 사람이 대부분 갖고 있는 질병임을 나타냅니다.
매우 다양한 생활 속 원인들! 위염 치료의 포인트는?
위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과식, 상한 음식,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 헬리코 박터 파일로리(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 등의 여러 약물에 의한 점막 자극이 원인이 됩니다. 또한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도 위염을 일으키는 것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 위염은 헬리코박터균에 처음 감염되었을 때, 또는 그 외에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진균 등에 감염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화상을 입거나 뇌를 다친 경우에도 스트레스에 의해 급성 위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해 위장의 염증이 유발되 기도 합니다.
만성 위염은 점막을 자극하는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원인이 지속될 때 발생하며, 만성 위 염의 대표적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균 감염, 약물, 흡연, 만성적인 알코올 섭취, 불규칙한 식사 습관에 의한 담즙 역류, 위절제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내적으로는 유전적 요 인과 체질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데 외적으로는 연령, 직업, 잘못된 생활습관이 유발요인 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 점막에 파고드는 염증세포의 종류가 급성 위염과 다르고, 위장 점막 분비선의 변화를 동반한다는 점 역시 급성 위염과 구별됩니다.
급만성 위염의 증상
매우 다양한 증상들 "소화불량, 속쓰림, 신물, 트림, 복통, 구토, 발열, 가스참, 두통 등"
위염은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에서부터 소화불량, 속쓰림, 신물, 복부 불쾌감의 가벼운 증 상과 극심한 복통,
구토, 두통, 발열, 체중감소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심한 염증이 생겨도 이로 인한 직접적인 증 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소화불량,
위장 부근의 불편감, 심와부(명 치) 통증,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트림, 구토, 오심,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내 시경에서 소화성 궤양이 없음에도 궤양성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비궤양성 소화불량이라 고 합니다.
01급성위염
보통 상한 음식이나 차고 매운 음식 또는 약물이나 알코올을 섭취한 후에 복부 불쾌감, 소화 불량으로 시작되어
메스껍거나 오심, 구토, 복통, 출혈까지 일으키게 되는데 개인에 따라 미 열이 있거나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02만성위염
염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로 표재성 위염, 위축성 위염, 미란성 위염, 출혈성 위염, 비 후성 위염(肥厚性胃炎),
담즙 역류성 위염 등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그러나 대체로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복부 불쾌감이라는 공통 증상을 보입니다.
표재성 위염
(表在性 胃炎)
위염 가운데 가장 흔한 경우로, 증상은 가벼운 편입니다. 스트레스를 비롯한 여러 원인으로 위장 점막의 표층에 염증이 생긴 경우로,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도 음식을 조심하고 휴식 을 취하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미란성 위염
(廉爛性 胃炎)
위장 점막의 염증이 심해진 상태로 표재성 위염과 동반되며 복통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출혈이나 궤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출혈성 위염
(出血性 胃炎)
염증이 혈관을 손상시켜 발생하며 피를 토하고 복통이 있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축성 위염
(姜縮性 胃)
염증상태가 오랜 기간 지속되어 위의 점막이 위축되어 있는 경우로 위산분비에 문제가 생 기게 됩니다. 명확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게 되는데 식 사 후 답답하고 메스꺼운 불쾌감이나 압박감이 지속됩니다. 증상이 오래된 경우 전신권태, 체중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후성 위염
(肥厚性 胃炎)
흔치 않는 경우로 위장 점막의 주름이 굵어지는 위염의 일종입니다. 위암의 전조질환 중 하 나로 주기적인 관찰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화생성 위염
(化生性 胃炎)
위장 점막이 장기간의 자극을 받아 변화가 일어난 경우입니다. 특히 고령자에게 많고 위암 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꾸준하게 관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담즙역류성 위염
(膽逆流性 胃炎)
위장의 아래 괄약근을 통하여 강알카리성인 담즙이 역류하여 위장점막을 자극하며 발생하 는 위염입니다. 소화불량과 함께 통증을 동반합니다.
전 세계 위암 발생율 1위 대한민국! 위장병 치료를 주저하겠습니까?
일반적으로 위염은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카메라 렌즈가 달린 내시경을 삽입하여 위장 점막에 나타난 색조변화, 표면의 결절성 변화, 점막하 혈관의 투영 도를 관찰하고, 위점막이 얕게 벗겨지는 미란(erosion)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법이며, 8시간 이상 금식한 후 입을 통해 내시경을 넣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면 대개 만성적인 변화인지 급성적인 변화인지를 감별할 수 있으므 로 원인에 대한 조직검사를 병행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성적인 변화 가 심해져 다른 질환(대개 위종양)과의 감별이 어렵거나 특정한 양상의 위염이 아닌 경우에 는 조직검사를 진행합니다.
우리나라는 위암의 발생률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이므로, 만 40세 이상 성인에서는 증상에 대한 치료보다는 위내시경 검사를 통한 진단을 먼저 받을 것을 권유되고 있습니다. 여러 이유로 인해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한 후 검사상 나타나는 징후를 통해 위염을 분류합 니다.
급만성 위염의 양방적인 치료
일반적으로 다양한 증상에 대한 대증 치료를 합니다.
증상이 없는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은 대개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으나, 필요시 위산 분비 억제제와 위장 점막 보호제가 주로 투여됩니다.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 터균에 대한 대규모 연구에서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가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 호전에는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염에서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하는 경우가 증상 완화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위 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암 수술 후에도 헬리코박터 연관성 위염이 여전히 있는 경우,
아스피린이나 진통제에 의해 심한 출혈성의 병리적 증상이 있었던 경우에는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급만성위염의 한의학적 치료
식적 담음 어혈 등 인체 내 여러 근본 원인을 살펴 치료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위염을 위, 십이지장 계통의 이상으로 구분하지 않고, 증상에 근거하여 위완통 의 범주에서 치료하였습니다.
위완통은 예전 한의서에 '위통', '심통', '심복통' 등으로 불리고 있 습니다. 위완통의 발생은 병을 일으키는 사기에 의해 기혈순환이 방해되어 많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찬 기운의 침입을 당하거나 날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한통(寒痛)을 일으키고, 무 절제한 식사를 하여 내부에 쌓이면
식적통(食積痛)을 일으키는 등 모두 비위 기운의 순환이 순조롭지 못하게 되어 발생합니다.
이것이 오래되어 뭉쳐서 열로 변화되면 간과 위의 음기 를 손상하여 통증이 심화되고 자주 발작하게 됩니다.
위완통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01) 과식으로 인하여 음식물에 체한 식적 위완통입니다. 위완통, 트림,
속쓰림, 상복부 더 부룩함, 토하면 경감되는 등의 증세가 특징입니다.
02) 수액의 병리적인 대사산물인 담 음이 위와 장에 머물러 있게 되어 발생하는 담음위완통입니다.
뱃속에서 물소리가 나며 손 발이 차고 아픈 증세가 있습니다.
03) 따뜻한 음식물을 좋아하여 어혈이 생기고 위장에 머물러 발생하는 어혈 위완통입니다.
명치끝이 아프고 맥이 껄끄럽게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반하사심탕(半夏瀉心湯), 육군자탕(六君子湯), 이진탕(二陳湯), 반하백출
천마탕(半夏白天麻湯) 등이 쓰입니다. 침과 뜸 시술은 항히스타민제보다 높은 효과를 나 타냅니다. 연구에 따르면 기해(氣海), 관원(關元), 천주(天樞), 족삼리(足三里), 삼음교(三陰 交)에 침 시술을 한 결과 위산 분비 억제 약물인 항히스타민제(라니티딘)보다 유효성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위장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음식을 알맞게 조절해 먹고, 차고 더운 것에 잘 조절하여 맞추며, 마음을 정돈하여 잡 생각을 없애고, 조용히 진기가 정상으로 회복되게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기혈을 조절하여 통하게 하고 비위의 기본 생리를 회복 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위염은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쉽게 낫지 않고 재발하기 쉽습니다. 치료와 함께 식이 요법과 생활교정이 함께 필요합니다.
음주, 흡연, 진통 소염제 남용 등의 습관은 반드시 교정해야 하며, 고혈압이나 당뇨병의 합병 증을 막기 위해 아스피린을 먹는 경우에 위염이 발생하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하는 약물을 바꾸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급성 위염에 대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산도가 높은 과일 주스, 식초, 매운 음식과 같 은 자극적인 식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주와 흡연, 카페인 섭취는 위염에 위한 증 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
만성 위염의 경우에는 소금에 오래 절인 음식, 불에 구워먹는 생선이나 고기, 신선하지 않은 오래된 음식 등이 위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고, 신선한 야 채, 물에 삶은 고기, 신선하게 보관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위암을 조기 진단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 요법
- 위염 증상이 있을 때는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는다.
- 위 점막을 자극하는 술, 담배, 탄산음료, 커피를 삼간다.
- 감미료, 방부제, 향료가 들어 있는 음식은 피한다. 질산염은 발암 위험이 있다.
- 소화가 잘 안 되는 딱딱한 음식, 말린 음식은 가급적 피한다.
- 기름기가 많은 음식, 너무 뜨겁거나 차거나 매운 음식은 위를 자극하므로 자제한다.
-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채소 및 과일을 많이 먹는다.
생활 관리
- 과식과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 편안한 마음으로 음식을 골고루 먹되 충분히 씹는다.
- 잠들기 전 2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 위염을 유발하는 짠 음식, 태운 음식을 먹지 않고, 진통 소염제의 남용을 자제한다.
급만성 위염 치료 포인트
지금까지 서양의학에서는 위장병에 대해 점막의 손상만을 가지고 이야기하였지만,
한의학에서는 그 위장기능을 만들어내는 인체 내 발병기전을 가지고 치료하였습니다.
장덕 위장병 센터에서는 위장병의 원인을 기능적 구조적 원인을 찾아 치료합니다.
대한민국이 전세계 위장병의 1위인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바로 급격한 현대화와 발전에 따른 식생활 문화의 변화,
사회적 발전에 따른 엄청난 피로와 스트레스일 것입니다.
이런 변 화에 인체 내 가장 영향을 받은 기관이 바로 음식을 담아 소화시키는 위장입니다.
우리가 일을 많이 하다 근력과 체력이 떨어지면 보약을 먹고 휴식을 취하고 다시 근력 보강 운동을 하듯이 위장 또한 다른 위장관과
다르게 음식을 기계적으로 분쇄해야 하는 일을 더 많이 하기 위해 2개의 근육층이 아닌 3개의 근육층으로 이루어진 소화 기관이다 보니,
위장병은 많은 일을 하기 위해 많은 음식을 먹다 근력과 체력이 떨어진 상태가 발생한 것이므로, 위장의 근력과 체력을 보강하는
한약치료를 하고, 위장운동을 다시 정상화할 수 있는 위장 근육 재건(재활)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장덕 위장병센터 치료법
위장관 흉추신경치료
위장관과 연계되어 있는 흉추 부위 근육과 신경계를 활성화시키고, 위장관쪽의 움직임을 일으켜 위장관과 위장관의 움직임을 일으키는 중추신경계의 균형 상태를 이루어 소화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위장관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등근육과 신경계를 활성화하여 인체 전신의 신경계 활성화와 심신의 이완, 전체 장기 배열의 균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방 아로마요법
온성(溫性)을 지닌 한방 아로마 오일을 복부에 도 포한 후 마사지하는 요법으로, 굳어지고 정체된 위 장관의 움직임을 활성화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아로마 향으로 인해 심신이 이완되는 효능과 함께, 세포 대사의 촉진, 체내 심부 온도 상승, 위장관의 순환 활성화와 독소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 재활 치료
식적 담적 혈적 등을 해소할 수 있는 한약재를 적취가 있는 부위에 발라 만성체증과 만성응 어리를 풀어주고 해소하는 치료법입니다. 미세한 진동을 통해 위장관의 혈액 순환과 림프 순환을 촉진하고, 독소 배출 및 저하된 위장관의 운동성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오장육부 변증에 따른 침구요법
팔, 다리, 어깨 근육통은 한의학에서 경락병으로 보 아 경락변증을 통해 침구치료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위장관 소화기질환은 오장육부의 병으로 오장육부변증을 통해 그에 맞는 침구치료를 진행 합니다. 전신 기혈 순환 효과와 치료 후 지속적인 관리에 용이합니다.
한약요법
한약은 위장관 근육을 강화하고 점막의 조직을 재 건하며, 노폐물을 배출하여 본래의 위장기능을 강 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위장관의 효과외에 전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전신에 나타난 증상 을 개선시킵니다.
약침요법
약침은 순수 생약제를 증류 멸균하여 만든 치료제 로, 위장관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경혈에 한약재 의 순수성분만을 주입해 위장관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약물의 치료효과와 침의 자극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복부 온열도포법·배부 온열도포법
위장관 질환 부위에 왕뜸을 놓아 치료하는 것으로, 온열효과와 쑥의 약리 작용을 통해 위장관의 혈액 순환과 기의 순환을 돕고, 뭉친 근육을 풀고 근육 속 독소 배출을 도와 위장관이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전신 중추신경계의 순환에 관여하고, 등쪽 신경계와 연관된 내장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독 소 배출과 자연치유력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화신경계 전자극요법
위장관은 소화기관만이 아닌 많은 신경계와 연결되어 있는 장부로, 신경계에 지속적인 전기 자극을 통해 위장관의 신경계 활성화와 근육의 운동성 증가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위장관 질환으로 인한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입원집중치료 - 수액요법
장덕 위장병센터는 입원시설을 완비하여 식이 문 제나 영양 결핍 등의 문제를 겪는 위장병 환자들에 게 집중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집중적인 위장 관 재건 프로그램은 전문 영양사의 식이지도에 따 른 입원식 제공, 수액주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장관 질환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해소합니다.
봉독약침 요법
봉독에는 멜리틴, 아파민, 포스포리파제 등의 40종 의 생화학적인 약성 작용이 있으며, 항염증작용, 면 역기능 조절 작용, 신경장애 개선 작용, 혈액순환의 개선, 호르몬의 분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위장관 의 기능저하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혈요법
삼릉침이나 기타 침으로 경혈점에 피를 내는 치료법으로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심부 자기장 치료 자기장을 이용하여 인체 내 깊숙이 있는 조직이나 신경을 비침습적으로 자극하여 활성화시 킵니다. 자기장 치료는 세포의 에너지를 높이고, 조직의 전기/화학적 작용을 활성화시켜, 병 적 부위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여 빠른 회복이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세포막에 있는 여러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의 수용체에 대한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심부 자기장 치료
자기장을 이용하여 인체 내 깊숙이 있는 조직이나 신경을 비침습적으로 자극하여 활성화시킵니다. 자기장 치료는 세포의 에너지를 높이고, 조직의 전기/화화적 작용을 활성화시켜, 병적 부위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여 빠른 회복이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세포막에 있는 여러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의 수용체에 대한 기능을 향상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