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

본문 바로가기
부산 장덕한방병원 부산점

이명ㆍ위장센터

양한방 협진 비수술치료의 역사와 전통을 만드는 병원


크론병

크론병

크론병의 정의

위장관에 나타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장질환
1932년 미국의학협회지에 이 병에 대해 처음 논문을 쓴 크론 박사의 이름을 따라 명명된 크론병은 식도, 위, 소장, 대장과 항문에 이르기까지 위장관의 어느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의 악화와 재발을 반복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장질환입니다.

크론병은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드문 병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궁극적인 크론병 환자수 는 25,000명 이상으로 크론병이 흔히 발생하는 선진국의 유병률과 유사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크론병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15~35세에 진단이 되는 경 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크론병 환자의 약 25%는 가족 및 가까운 친척 중에 크론병 또는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가족력이 있습니다.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 증성 장질환입니다.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염증이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하며, 병적인 변화가 분포하는 양상이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과 소장이 연결 되는 부위인 회맹부에 질환이 발행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그 다음으로 대장, 회장 말단부, 소장 등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복통, 설사, 체중 감소를 주증상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 경과를 밟고 장관의 협착, 천공, 농양, 누공 등으로 인해 반복적인 수술을 필요로 하는 등 난치 경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clinic02_8.png

크론병의 양방적인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자가면역반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젊은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는데 15~35세에 발견되는 수가 많습니다. 마이코박테리아 감염, 홍역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요인이나, 소화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 때문 에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한 가족 내에서 여러 명의 환자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유전성이거나 환경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크론병과 흡연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크론병에서 흡연이 질병의 발생을 촉진하며, 흡연자의 경우 수술을 받은 후에도 재발률이 높고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clinic02_2.png

크론병의 증상

01 복통, 설사,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며, 치루, 항문 주위 농양같은 항문 질환 동반

염증이 구강에서부터 항문까지의 모든 위장관을 침범할 수 있으며, 주로 회맹판을 기준으로 호발하며, 소장과 대장
드물게 위, 구강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 설사, 혈변 및 체중 감소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합니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기와 특별한 처치 없이 증상이 회복되어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기가 반복됩니다. 복통의 양상은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산통과 같은 통증으로 하복부에 주로 나타납니다.
급성 으로 발현되면, 체온이 상승하고, 백혈구의 수치가 증가하며, 복부의 오른쪽 아래 부분에 심각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설사는 약 85%에서 나타나는데, 보통의 설사로 고름이나 혈액, 점액이 섞이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환자의 1/3에서
체중감소가 있으며 오심, 구토, 발열, 밤에 땀을 흘리며, 식욕 감 퇴, 전신적인 허약감, 근육량 감소, 직장 출혈 등이 나타납니다.
입안의 점막, 식도 그리고 위 장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크론병 환자의 90% 이상이 항문에 질환이 있으며, 특히 항문 직장(Anorectal area) 주위에 농양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치루가 생기기도 합니다. 만성적인 장의 염증 으로 인해 장벽에 누공이 생길 수 있고, 상처, 그리고 장폐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누공과 농양이 장의 벽을 관통하는 큰 구멍을 만들기도 합니다.

전신 증상으로 관절통, 관절염, 피부, 눈 등에도 자가 면역성 질환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 또는 관절통은 크론병에서 가장
흔한 장외 증상으로서, 여러 관절 부위에 이동하면서 나타나고 무릎, 엉치뼈, 발, 손 등이 붓고 아프며, 움직이기 어렵게 됩니다.
피부 증상으로는 1~5cm 정도의 붉은 색조를 보이는 둥근 결절로서 주변보다 약간 융기되어 있고, 누르면 통증이 있는 발진인 결절
홍반과 고름이 잡히는 피부궤양인 괴저성 농피증 등이 있습니다. 눈에는 다양한 병이 생길 수 있는데 가장 흔한 병은 안구통, 눈부심,
두통이나 시력 불선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포도막염과 경미한 소양증과 작열감 등을 호소하는 상공막염 등이 있습니다.
간 및 담관의 문제로는 만성간염 및 지방간, 경화성 담관염, 담관암, 담석 등이 있으며, 신장 합병증으로 신장결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의 양방적인 진단 및 검사

혈액검사, 대장 내시경 검사, 대변 검사, CDAI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의 구조적 이상을 발견할 수 없고, 특정 검사방법으로 진단하기 매 우 어려워 진단은 환자가 가진 증상에 근거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기저질환의 여부를 먼 저 확인하병력을 듣고 진찰을 한 후 몇 가지 혈액검사와 더불어 대장 X-ray 검사 및 대장 내시경검 사로 장의 내부를 관찰합니다. 내시경 검사에서 장을 따라 길게 나타나는 종주 궤양과 자 갈밭처럼 보이는 조약돌 점막 모양이 관찰되고, 이외에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아프타 궤양 (aphthous ulcer) 등이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병변들이 비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내시경을 통해 관찰되는 장 내부의 변화와 함께 조직검사로 얻은 정보를 종합하여 크론병 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소장의 침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환자가 바륨을 함유하는 조영제 를 마시는 소장 바륨조영술로 소장의 협착, 궤양, 누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나 CT 촬영은 크론병을 다른 질환과 감별하는 데 도움을 주며, 동양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변 검사는 장내 염증이나 출혈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병의 활성도, 즉 증상의 완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일련의 의학적 계산법을 통해 크론병 질 병 활성도(CDAI)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환자의 증상 또는 전 신상태를 객관화하여 경증, 중등증, 중증 및 관해기로 분류한 방법입니다. 즉, 병원에 내원하기 전 일주일 간의 평균 대변 횟수, 복통의 정도, 전반적인 몸의 상태, 합병 증, 지사제를 사용할 정도로 설사가 심한지, 배를 진찰할 때 덩어리가 만져지는 복부 종괴의 존재 여부, 빈혈의 정도 및 체중 등에 미리 정해진 가중치를 곱하여 점수를 계산하여 활성도 가 150-220인 경우를 활성도가 가벼운 정도인 경증, 220-450인 경우를 중간 정도인 중등 증, 450 이상인 경우를 매우 심한 정도인 중증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bar.png

크론병의 양방적인 치료

양방적인 치료의 목표는 증상을 완화하고, 조직의 파괴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 입니다.

크론병의 치료 목표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염증과 손상된 조직의 파괴를 늦추는 것입니다. 약물 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에 수술적 처치를 합니다. 따라서 크론병 의 치료는 유도요법과 유지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도요법이란 증상이 심한 활동성 크론병에서 증상이 완전히 가라앉은 상태인 관해를 유도하기 위한 치료법입니다.
유지요법은 관해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치료는 질병의 활성도, 침범 부위 (회장, 회장과 대장, 대장, 기타 부위),
그리고 질병 형태 (염증형, 협착형, 누공형)를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① 약물치료

1) 항염증제
(설파살라진, 메살라민)
설파살라진이라는 약물은 크론병의 내과적 치료에 있어서 수십여 년간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약제입니다. 설파살라진은 화학적으로 아스피린과 유사한 5-ASA와 항생제 인 설파피리딘에 결합시켜 만든 약입니다. 현재는 설파살라진의 부작용을 줄여 고용량 투 여가 가능하도록 5-ASA만을 분리하여 코팅한 약제들도 개발되었습니다. 5-ASA는 5-아미 노살리신산의 약자로 작용기전은 염증성 매개물들에 대한 항염작용 효과입니다. 장의 염증 을 경감시키는 치료의 첫 단계에 주로 사용되며, 크론병의 유지 요법에 효과적입니다. 부작용으로 두통, 오심, 구토, 복통 등이 있는데, 치료 초기에 주로 나타나며, 투약을 중단하 면 없어집니다. 부작용 발생 시는 약의 용량을 줄여서 서서히 증량합니다. 용량과 관계없이 과민 반응으로 생기는 부작용은 발진, 열, 간독성, 재생불량성 빈혈 등이 있습니다. 설파살 라진과 5-ASA는 급성기에서 관해유도 후에도 관해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부신피질 호르몬 제제
강력한 항염증 작용으로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재발을 막을 수 없고 장기간 투여시 부작용 이 많이 생깁니다. 스테로이드는 급성기 중증 활동성 크론병에서 경구, 주사요법으로 고용 량을 사용하고 증상이 호전되면 양을 서서히 줄여 끊게 됩니다. 부작용은 둥근 모양의 얼굴, 여드름, 식욕증가, 체중증가, 속쓰림과 소화불량, 십이지장 궤 양, 골다공증, 고혈압, 백내장, 녹내장, 성격의 변화들을 일으키기도 하며, 지방세포의 변화 로 배가 나오고 팔과 다리가 가늘어집니다.
3) 면역억제제
면역 기능과 염증 반응을 나타내는 세포들의 기능을 조절 또는 억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주로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들을 공격합니다. 약을 사용 후 최대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약 3~5개월이 걸립니다. 이들 면역억제제들의 임상적 반응은 활동성 크론병 환자들에서 최소 한 17주 이후에 효과를 판정할 수 있는 관해유지약제입니다. 일단 면역억제제를 투여하여 관해가 유지되면 평생 지속적으로 투여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면역계를 지나치게 억제시켜 저항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알레르 기성 췌장염, 탈모증, 생식세포의 억제로 불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골수 기능이 억제되어 빈혈, 백혈구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등이 약 15%에서 생깁니다. 2~3개월마다 혈액 검사를 해야 합니다.
4) 항생제
농양, 누공, 협착, 수술 전 소장에 있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메트로니다졸의 부작용은 구역질, 두통, 복통 등이 흔하고, 소변색이 진해지거나 입에서 금속 맛 이 나며, 손발이 저린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5) 생물학적 제제
(레미케이드, 휴미라)
생물학적 제제란 생물체에서 유래된 물질이나 생물체를 이용하여 생성시킨 물질을 함유 한 의약품으로서, 크론병에는 크론병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염증을 유발하는 사 이토카인인 종양괴사인자 [tumor necrosis factor-a(TNF-a)]에 대한 항체인 인플릿시맵 (Infliximab) 과 아달이무맵(Adalimumab) 등 2종의 종양괴사인자 억제제의 사용이 가능합 니다. 항염증제나 부신피질 호르몬 제제 등의 요법에도 반응이 떨어지거나 부신피질 호르몬 제제에 의존성이 생긴 경우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부작용으로 기회감염(결핵 등)이 드물게 발생합니다.




② 수술적 치료

크론병 수술을 하여도 수술 부위 外 나머지 장에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크론병은 대부분의 경우 증상의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며, 때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증 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도중 수술을 받게 되는 환자는 전체의 약 50% 정도입니다. 3개월 정도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독성 거대결장, 장협착, 누공, 심한 출혈 등의 합병증 발생 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을 하여도 나머지 장에 재발할 가능성 이 높기 때문에 수술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시행합니다. 크론병 수술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재발과 재수술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가능한 한 장관의 기능을 보존하기 위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장의 최소한의 부분만을 절제하는 것입니다. 크론병에서는 장의 일부분에만 국한되어 염증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병이 있는 부분의 장 을 잘라낸 후 건강한 양쪽의 장을 서로 연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치루는 크론병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합병증이며, 일반적인 치루와 달리 한번의 수술 로는 잘 치유되지 않으므로 여러 차례 수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루외에 크 론병으로 인해 같이 나타나는 합병증으로 장의 협착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장을 절제하지 않고 좁아진 부분을 넓히는 협착 성형술이라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대장 염증이 심한 경우 전체 대장을 제거하는 대장 절제술 후 복막에 인공 항문을 만들어 피부 밖으로 소장의 끝을 연결하는 장루술을 시행합니다. 장루에는 특별하게 고안된 비닐백을 붙여 대변을 받아내게 됩니다.

크론병의 예방과 생활관리

특별한 예방법은 없고, 비록 음식이 크론병의 원인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지만 활동성 염증 반응이 있는 경우 지방이 많은 육식 및 유제품, 자극이 강한 향신료, 알코올, 커피, 탄산음료, 섬유질이 많은 채소류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한 일반적 위험인자, 즉 흡연, 경구용 피 임약, 과도한 스트레스 등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크론병

복합적인 원인으로 크론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관해기에는 질병에 대한 회복능력과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크론병은 염증성 장질환으로 발병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나 잠재적인 유전적 소인, 강력한 환경적 요인, 감염성 요인, 장벽의 면역학적 요인 및 정신적인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 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적인 발병기전은 주로 비장(脾臟)의 기운이 약해지고, 습하고 탁한 기운이 생겨나서 오래되면 나쁜 열이 생성되어 발생된다고 봅니다. 이런 과정에서 비장과 위장의 기운이 손 상되며 동시에 습열의 병적 기운이 대장에 응집되어서 장의 기혈이 순환되지 못하여 정상 적인 운동이 교란되어 복통과 설사,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한의학에서 비허습조(脾虛濕H), 습열내결(濕熱內結)의 병리라고 합니다.

또 다른 한의학적 원인을 보면 정서적인 억압, 스트레스 등으로 노기가 간장의 기능을 손상 시켜 간의 기운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면 간의 기운이 오히려 역으로 비장의 기운을 방해하고 서로 협력해야 할 관계가 대치되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서 복통과 설 사를 야기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간비불화(肝脾不和)라고 합니다.

bar.png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서양의학에서의 치료 목표는 증상과 점막의 염증을 호전시켜 관해를 유도하고 가능하면 오랫동안 관해를 유지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염증 및 면역 반응을 억제하기 위하여 항염증제, 스테로이드제제 및 생물학적 제제 등 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약제들은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지만, 장기 복용에 따른 복약 순응률 이 떨어지는 등의 질환 관리의 어려움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한의한적인 치료는 이러한 제한적 요소를 극복하고 전신 상태를 개선하여 관해 상태를 유 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동기와 관해기를 나누어 적용합니다.

clinic02_8_img02.png

크론병 치료 포인트

크론병의 완치에 이르는 상태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현재 서양의학에서는 항염증제, 스테 로이드제제 및 생물학적 제제 등을 사용하여
크론병의 염증 활동기 상태를 억제하며,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염증을 억제합니다. 이런 치료를 통해 급한 활동기 상태가 관해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관해된 상태를 유지하는 힘이 인체내나 위장관에 없게 되면 이런 관해상태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bar.png

이런 관해 상태를 유지할 힘이 없는 경우, 활동기 상태가 반복적으로 재발하게 되면, 그로 인해 수술의 필요성은 높아지거나 일상 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장덕 위장병 센터에서는 이런 염증성 장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위장관의 면역력과 전신 건강 상태와 연관이 깊다고 봅니다.
위장관의 면역력은 위장관의 여러 상태 즉, 장관내 혈액 순환상태 및 심부온도 상태, 위장관 을 이루는 근육 운동의 상태, 위장관 내부에 공존하는
장내 세균총 상태 등이 관여합니다. 또한 위장관의 면역력은 전신 건강 상태와 연관이 깊은데, 위장관은 심장, 비장, 췌장, 간장, 호르몬, 신경계 등의
영향을 받으므로, 이에 대한 치료가 복합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첫째, 위장관의 심부 온도를 높여주는 치료와 그로 인한 혈액 순환 개선 치료
둘째, 위장관을 이루는 근육층의 강화 치료
셋째, 위장관의 안쪽에 거주하는 장내세균총과 파이어 판을 통한 면역 강화 치료

장덕 위장병센터 치료법

  • therapy_img01.png

    위장관 흉추신경치료

    위장관과 연계되어 있는 흉추 부위 근육과 신경계를 활성화시키고, 위장관쪽의 움직임을 일으켜 위장관과 위장관의 움직임을 일으키는 중추신경계의 균형 상태를 이루어 소화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위장관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등근육과 신경계를 활성화하여 인체 전신의 신경계 활성화와 심신의 이완, 전체 장기 배열의 균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therapy_img01.png

    한방 아로마요법

    온성(溫性)을 지닌 한방 아로마 오일을 복부에 도 포한 후 마사지하는 요법으로, 굳어지고 정체된 위 장관의 움직임을 활성화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아로마 향으로 인해 심신이 이완되는 효능과 함께, 세포 대사의 촉진, 체내 심부 온도 상승, 위장관의 순환 활성화와 독소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 therapy_img01.png

    위장 재활 치료

    식적 담적 혈적 등을 해소할 수 있는 한약재를 적취가 있는 부위에 발라 만성체증과 만성응 어리를 풀어주고 해소하는 치료법입니다. 미세한 진동을 통해 위장관의 혈액 순환과 림프 순환을 촉진하고, 독소 배출 및 저하된 위장관의 운동성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 therapy_img01.png

    오장육부 변증에 따른 침구요법

    팔, 다리, 어깨 근육통은 한의학에서 경락병으로 보 아 경락변증을 통해 침구치료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위장관 소화기질환은 오장육부의 병으로 오장육부변증을 통해 그에 맞는 침구치료를 진행 합니다. 전신 기혈 순환 효과와 치료 후 지속적인 관리에 용이합니다.

  • therapy_img01.png

    한약요법

    한약은 위장관 근육을 강화하고 점막의 조직을 재 건하며, 노폐물을 배출하여 본래의 위장기능을 강 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위장관의 효과외에 전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전신에 나타난 증상 을 개선시킵니다.

  • therapy_img01.png

    약침요법

    약침은 순수 생약제를 증류 멸균하여 만든 치료제 로, 위장관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경혈에 한약재 의 순수성분만을 주입해 위장관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약물의 치료효과와 침의 자극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 therapy_img01.png

    복부 온열도포법·배부 온열도포법

    위장관 질환 부위에 왕뜸을 놓아 치료하는 것으로, 온열효과와 쑥의 약리 작용을 통해 위장관의 혈액 순환과 기의 순환을 돕고, 뭉친 근육을 풀고 근육 속 독소 배출을 도와 위장관이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전신 중추신경계의 순환에 관여하고, 등쪽 신경계와 연관된 내장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독 소 배출과 자연치유력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therapy_img01.png

    소화신경계 전자극요법

    위장관은 소화기관만이 아닌 많은 신경계와 연결되어 있는 장부로, 신경계에 지속적인 전기 자극을 통해 위장관의 신경계 활성화와 근육의 운동성 증가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위장관 질환으로 인한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 therapy_img01.png

    입원집중치료 - 수액요법

    장덕 위장병센터는 입원시설을 완비하여 식이 문 제나 영양 결핍 등의 문제를 겪는 위장병 환자들에 게 집중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집중적인 위장 관 재건 프로그램은 전문 영양사의 식이지도에 따 른 입원식 제공, 수액주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장관 질환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해소합니다.

  • therapy_img01.png

    봉독약침 요법

    봉독에는 멜리틴, 아파민, 포스포리파제 등의 40종 의 생화학적인 약성 작용이 있으며, 항염증작용, 면 역기능 조절 작용, 신경장애 개선 작용, 혈액순환의 개선, 호르몬의 분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위장관 의 기능저하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therapy_img01.png

    사혈요법

    삼릉침이나 기타 침으로 경혈점에 피를 내는 치료법으로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심부 자기장 치료 자기장을 이용하여 인체 내 깊숙이 있는 조직이나 신경을 비침습적으로 자극하여 활성화시 킵니다. 자기장 치료는 세포의 에너지를 높이고, 조직의 전기/화학적 작용을 활성화시켜, 병 적 부위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여 빠른 회복이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세포막에 있는 여러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의 수용체에 대한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therapy_img01.png

    심부 자기장 치료

    자기장을 이용하여 인체 내 깊숙이 있는 조직이나 신경을 비침습적으로 자극하여 활성화시킵니다. 자기장 치료는 세포의 에너지를 높이고, 조직의 전기/화화적 작용을 활성화시켜, 병적 부위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여 빠른 회복이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세포막에 있는 여러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의 수용체에 대한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전화예약 & 진료안내

2층(어깨/무릎ㆍ족부/통증/교통사고·산재/위장병/뇌건강)

051)231.0052

평일ㅣAM 09:00~PM 07:00

수요일(야간)ㅣAM 09:00~PM 09:00

토/일/공휴일ㅣAM 09:00~PM 05:00

점심시간ㅣPM 01:00~PM 02:00

빠른 서비스

장덕의 빠른 서비스

오시는 길 & 예약

부산 장덕한방병원 오시는 길 안내 및 예약전화

예약 1800.0075

간편문의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동의 [보기]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www.jangdeukbs.com'이하 '장덕한방병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문의, 서비스 신청 등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ο 수집항목 : 이름 , 휴대전화번호
ο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 (회원가입, 문의게시판, 예약게시판등)

■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
- 개인정보제공받는자 : 장덕한방병원
- 개인정보수집범위 : 이름, 전화번호
- 개인정보수집및이용목적 : 장덕한방병원 문의활동 (SMS, 전화)
- 개인정보보유 및 이용기간 : 회원 가입 정보 보유기간 1년, 온라인 문의작성글 보유기간 5년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회원 가입 정보 보유기간 : 1년
- 온라인 문의작성글 보유기간 : 5년

신청하기
온라인 문의진료 예약예약안내찾아오시는 길개인정보취급방침이용약관

[장덕한방병원 부산점] 대표 : 김경훈 사업자등록번호 : 612-99-14558 ㅣ주소 : 부산광역시 서구 구덕로 220 한웅캠퍼스타워 2, 3, 4, 5층 ㅣTEL : 051)231-0052
[버   스 이용시] 일반버스-15, 16, 40, 70, 81, 123, 161, 190
[지하철 이용시] 토성역-1호선 1번 출구 (보도 5분거리)

Copyright © 장덕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